[경쟁3] 소양강 소녀 - 윤오성

2025. 12. 6. 14:31제9회 강원영화제 햇시네마 페스티벌/2025 경쟁섹션

 

01

경쟁섹션 3 | < 소양강 소녀 >

A Girl Who is Afraid of Turning to Stone

 

극영화 l 2025 l 24l 윤오성

 

 

 

시놉시스

 

강원도 춘천에서 나고 자란 열다섯 중학생 주아는 여름방학을 맞아 낮에는 친구와 수영장을 다니고, 밤에는 닭갈비 식당을 운영하는 엄마를 도우며 지낸다. 그러던 어느 날, 춘천에 아주 큰 태풍이 불어닥친다.

 

 

 

연출의도

 

영화 속 아이들이 열심히 헤엄치는 모습을 보며, 마주하고 싶지 않았거나 그럴 여력조차 없어 삶에 묻어두었던 어떤 조각들을 떠올리기를. 목적 없이 헤엄치는 일이 결국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일이 되어버릴 수도 있지만, 우리의 삶은 계속된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나의 위로가 온전히 잘 가 닿기를 바란다. 

 

 

 

프로그램 노트

 

십 대 소녀의 성장 서사를 담은 많은 단편영화들 중에서도 <소양강 소녀>는 유독 시선을 끄는 작품이다. 주아는 엄마의 닭갈비 식당, 수동적인 여성을 전시해 둔 소양강 처녀상, 손쉬운 낭만을 즐기러 춘천을 찾은 관광객들 모두 불만스럽지만, 묘하게도 영화에는 포근함과 사랑스러움이 배어있다. 춘천의 아름다운 풍광 때문이 아니라 감독이 이 도시에 가지는 애정어린 시선 때문일 것이다. 낭만화된 도시 이미지를 해체하고 보편성을 획득하는 영화. 춘천의 고요를 깨는 태풍을 기다리는 주아의 당차고 고집스러운 얼굴이 인상적이다. (춘천영화제 함유선 프로그래머)

 

 

 

스태프

[캐스트]

이남경

문주빈

한혜지

 

[스태프]

감독/각본: 윤오성

 

 

스틸사진

01234

 

 

 

 

 

필모그래피 

윤오성 (YOON Ohseong)

 

2023 <1지망> 각본, 연출, 제작, 편집, 색보정